겨울철 대표음식! 과메기의 효능과 칼로리
과메기?

과메기는 겨울철에 꽁치나 청어 같은 등푸른 생선을 영하 10도에서 보관했다가
12월 부터는 밖에다 걸어 발마을 통해 천천히 해동하며 만드는 음식입니다.
바닷가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겨울철 일교차로 인해 얼고 녹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며,
자연에서 숙성을 거치는 음식입니다.
제철은 11~1월이며, 경상남도 포항 구룡포의 별미입니다.

과메기 칼로리는?
과메기는 100g당 178칼로리로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칼로리는 낮고 영양은 풍부하여 겨울철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다이어트 치팅푸드으로 추천합니다!
과메기, 맛만 좋을까? 효능을 알아보세요!

1. 빈혈 예방
철분과 비타민B 12를 함유하고 있는 과메기는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제격인 음식입니다.
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해지면 헤모글로빈 합성률이 떨어져 빈혈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철분의 도와주는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B12인데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러한 성분이 풍부한 과메기는 빈혈에 좋은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뼈건강
과메기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데, 칼슘은 뼈나 치아를 구성하는 필수 성분으로 골다골증을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비타민D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 없으며, 광합성을 통해 우리 몸에 합성이 됩니다.
겨울철에는 햇빛을 쬐는 일이 적어지다보니 비타민D 섭취 관리가 더욱 중요한 시?기입니다!

3. 숙취해소
과메기의 의외의 효능은 바로 숙취해소입니다!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알코올의 빠른 분해를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 겨울철 별미 안주로 꼽히는 것이 과메기인데, 아이러니 하지요?
과메기와 함께 음주를 즐긴 후에는 숙취로 인한 고통이 줄어드니 걱정마세요^0^
4. 혈중 콜레스테롤 및 지질 감소
과메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또다른 성분은 오메가3입니다!
오메가3는 혈중 콜레스테롤와 혈중 지질을 감소시키는 데에 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오메가3란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착한 콜레스테롤은 증기시켜 혈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오메가3가 풍부한 과메기는 고혈압 등 고질병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아보이는 과메기라도 과하면 독이 된다는 사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과메기라도 적당량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메기는 바닷바람에 의해 숙성됐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메기를 섭취할 시 양념장을 필수로 같이 먹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